양평 연세푸르른소아청소년과

로그인 및 관련 설정

로컬메뉴

     

소아 신/요로 질환

소아 신/요로 질환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blet소아 요로질환
신생아 요로감염은 10명 중 7명이 걸릴 정도로 발병률이 높은 소아질환입니다.
자고 있는 아기 사진
sub_blet 요로감염 의심 증후군
신생아 요로감염의 구분 : 요도염, 방광염, 신우신염
아이는 어른에 비해 신장과 방광, 요도간의 거리가 짧아 요로감염이 나타나기 쉬우며, 세균이 역류해 들어가면 염증이 생기고 열 납니다.
신생아의 경우, 명확한 의사를 표현하기 힘들기 때문에 자주 울고 보채게 되는데 이 표현으로 증상을 구분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요로감염의 증상
큰 증상없이 열이 납니다.

열이 나서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주었는데도 불구하고 큰 변화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일 동안 열이 계속된다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소변으로 세균배양검사 및 피검사를 통해 확진을 합니다.
소변검사를 하기 힘든 영유아의 소변검사의 경우에는 소변패치를 붙이거나 바늘을 넣어 소변을 뽑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며 찔끔찔끔 흘립니다.

자녀가 배가 자주 아프다고 하면 소변을 볼 때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변을 보고 나서 얼마 되지 않아 화장실에 다시 가고 싶다고 하는경우도 요로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보고 싶어 화장실에 갔는데도 불구하고 시원하게 보지 못하고 찔끔찔끔 흘릴 때도 진단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소아요로감염은 항생제 처방을 통해 치료합니다.

검사를 통해 요로감염이 확진 되면 항생제 처방을 통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세균으로 발병되는 질환인만큼 균이 완전히 사라질 때까지 치료를 하며, 보통 치료 기간은 1~2주 정도소요됩니다.
이때, 아이의 증상이 없어졌다고 임의로 약을 끊으면 재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 아래 완치를 확인할 때까지 처방된 항생제 복용을 계속해야 합니다.


본원 소변검사는 신속한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blet신증후군이란?
심한 단백뇨와 전신부종을 특징으로 하는 소아 질환으로, 성인의 신증후군 발병율보다 약 10배나 높은 발병빈도를 보이는 병으로, 신장의 장벽 기능이 저하되어 혈액에 유지되어야 하는 단백질 성분들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나타는 질환입니다.

sub_blet 신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병변
원발성 신증후군
미세병변, 국소성 분소성 사구체 경화증, 막성증식성 사구체 신염, 막성 사구체 신염
이차성 신증후군
B형감염 등 감염, 악성 임파종 등 종양, 전신성 홍반성 낭창 등 자가면역질환, 당뇨병 등 유전성 질환

sub_blet 신증후군의 증상
환아에게 심한 부종 발생과, 단백뇨를 보이게 됩니다.
특히, 눈 주위의 부종이 점차 전신으로 퍼지게 되며 남아의 경우에는 음낭에 부종을 보이기도합니다. 이와 함께 소변량이 감소하거나 복통 또는 설사를 하는 것 또한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sub_blet 신증후군의 치료
대부분 약물 치료를 하게 되며, 이때 약물의 효과가 곧 바로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대게는 2주후에 뇨에서 단백질이 사리지며, 붓는 현상도 사라집니다.
하지만, 신증후군의 종류에 따라서 처방과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밀한 진단 후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sub_blet 신증후군의 관리
정기적인 건강검진, 올바르고 건강한 식습관, 집에서 소변검사

blet외음부 질염
여아는 외음부의 점막이 약하여 쉽게 감염이 되며, 외음부질염이 발생하면 가려움증이나 발적, 질 분비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극이 될 만한 비누 등을 피하고,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하며, 세균이나 진균감염이 동반된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